본문 바로가기

농심 New Story/Food N

[레시피] EBSe와 함께하는 영어쿠킹클래스 '해물덮면'

안녕하세요~ 'Made by Jin'입니다.



▶ 여러분 11월은 가을일까요? 겨울일까요?


천문학적으로 가을은 추분인 9월 23일부터 동지 12월 21일까지, 달로는 9월부터 11월까지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11월은 가을이겠네요?? 그런데 가을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춥습니다. T.T 이럴 때일수록 감기 등 건강에 신경 쓰셔야 합니다.

제가 추천해 드리는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방법의 하나는 제철음식을 먹자는 겁니다. 

그렇다면 11월의 제철음식은 뭐가 있을까요? 홍합, 배추, 유자, 귤, 대하, 사과, 배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가을에 더 맛있는 대하와 홍합을 이용해 쌀국수 짬뽕과 함께 “해물덮면”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11월의 대하와 홍합이 얼마나 건강에 좋은지 알아볼까요?


대하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특히 껍질에는 키토산이 풍부해서 지방 축적을 막아주고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배출해 준답니다. 그러니 앞으로 대하를 드실 때는 가능한 머리와 껍질까지 드세요.

홍합은 셀레늄, 요오드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고 철분 함량은 굴, 전복보다 2~3배 높아 빈혈을 예방해 줍니다. 또 프로비타민 D를 함유하고 있어서 칼슘흡수를 높여주어 우리의 뼈를 건강하게 합니다.

홍합은 껍질에 이물질과 수염이 붙어 있어 손질이 어려울 거로 생각하지만 어렵지 않아요~. 홍합끼리 문질러서 껍질에 붙은 이물질을 제거하고, 수염은 가위로 잘라서 요리에 사용하면 되거든요.



▶ 오늘의 메뉴 '덮면'이 어떻게 탄생했을까요?



중국음식은 부재료와 국물에 녹말을 넣어 걸쭉하게 만든 음식이 많은데요, 예를 들어 마파두부가 그렇습니다. 이런 걸쭉한 소스들은 음식 자체로 먹기도 하지만 밥에 얹어서 덮밥을 만들어 먹기도 한답니다. 오늘은 볶은 채소와 해산물에 쌀국수 짬뽕 분말스프와 페이스트스프로 맛을 내고 녹말 물로 걸쭉하게 만든 소스를 밥 대신 쌀국수 위에 얹을 거에요. 밥이 아니라 쌀국수 위에 얹어서 먹는 음식이기 때문에 “덮면”입니다.


▶ '해물덮면' 지금부터 어떻게 만드는지 알려 드릴께요

쌀국수 짬뽕 1개

통마늘 15g 

오징어 80g 

당근 10g 

홍합(6ea) 60g 

고운 고춧가루(1t) 5g 

새우(1ea) 22g 

물 250ml 

배추 50g 

물녹말 2T 

호박 30g 

식용유(1T) 7g) 

양파 30g 

 

 


1. 통마늘은 씻어 꼭지를 제거하고 0.5cm 두께로 편 썬다.


2. 양파는 씻어 0.5cm 두께로 결대로 채 썰고, 배추는 씻어 1.5cm 길이로 썬다.


3. 호박은 씻어 세로로 4 등분 한 후 씨를 제거하여 1*5cm 크기로 썰고, 당근은 씻어 반으로 잘라 0.5cm 두께로 어슷하게 썬다.

4. 홍합은 껍질에 붙어 있는 이물질을 홍합끼리 문질러 제거하고 가위를 이용해 수염을 잘라 물에 헹군다.
5. 새우는 씻어 몸통의 껍질을 벗긴다.

6. 오징어는 씻어 2*5cm 크기로 썬다.


7. 녹말과 물을 동량으로 섞어 물녹말을 만든다.


8. 쌀국수는 끓는 물에 5분 삶아 미지근한 물에 헹궈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9. 팬을 달구어 식용유를 두른 후 1의 마늘을 볶다가 마늘이 갈색이 되면 2의 양파와 배추, 3의 호박과 당근을 넣고 볶는다.

10. 채소가 익어 어우러지면 오징어, 새우, 홍합, 고운 고춧가루를 넣고 볶는다.
11. 물, 분말스프, 페이스트를 넣고 3분간 끓인 후 불을 줄여 7의 녹말물을 넣고 골고루 섞는다.
12. 소스가 걸쭉해지면 불을 끄고 그릇에 8의 면을 담고 위에 뿌려준다. 

어때요? 어렵지 않죠?


▶ 오늘 만든 '해물덮면'의 영양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열량(kcal) 

단백질(g) 

지질(g) 

탄수화물(g) 

칼슘(mg) 

칼륨(mg) 

비타민A(㎍RE) 

 671

38 

12 

103 

92 

789 

137 



쌀쌀한 가을 국물 있는 쌀국수 짬뽕도 맛있지만, 오늘은 특별하게 국물 없이 만드는 “해물덮면” 어떠세요??
맛있고, 영양가 풍부한 제철 해물을 듬뿍 넣어 더 맛있고 더 영양가 풍부한 해물덮면!! 오늘 꼭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