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심전심 n Talk

작년 제1회 "라면과 함께하는 건강한 식단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영양사와 예비영양사(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대회는 '식사대용식으로 사랑받아온 라면을 좀더 건강하게 먹을 수 없을까' 하는 고민에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전문가들과 함께 고민하고 다양한 해결방법들을 받아보고자 한 것이죠. 

수상한 17편의 레피피와 조리방법, 영양소 함량을 소개합니다. 영양소 함량에는 한 상차림 식단에 포함된 에너지 및 주요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칼슘)의 함량과 함께, 20-29세 남성의 1일 영양섭취기준(한국영양학회, 한국인 영양섭취기준, 2005)을 3으로 나눈 한끼 영양섭취기준에 대한 한 상차림 식단의 영양소 섭취비율을 제시하였습니다. 

강원도 삼척시 삼척중학교 영양사이신 용은주 님의 안성탕면 함박스테이크를 소개합니다.
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아요. ^^


안성탕면 함박스테이크
- 안성탕면 함박스테이크, 깨 주먹밥, 근대나물무침, 멸치볶음, 배추 김치, 우유
- 성장기 청소년들에게 부족한 영양을 공급할 수 있으며, 특히 학교급식소 잔밥없는 날에 유용한 식단


준비재료
안성탕면 함박스테이크
안성탕면 1개(125g), 함박스테이크(돈육후지 43g, 두부 2g, 하이스 분말 1g, 케첩 7g, 다진마늘 0.2g, 다진생강 0.05g, 안성탕면 스프 11.4g)


조리법
안성탕면 함박스테이크

1. 안성탕면 스프를 찬물 50g에 잘 푼 후 하이스 분말, 케첩 순으로 넗고 중불에서 끓여 함박스테이크 소스를 만든다.
2. 돈육후지에 두부, 마늘, 생강, 소금과 후추를 넣어 양념을 한 후 동그란 모양으로 빚는다.
3. 달궈진 팬에 2를 넣고 약한 불에서 속까지 천천히 익힌다.
4. 안성탕면 사리를 끓는 물에 삶은 후 찬물로 한번 헹군 다음 소쿠리에 담아 준비한다.
5. 사리와 함박스테이크를 접시에 담고 소스를 얹어 준다. 
point 함박스테이크를 빚을 때 너무 두껍게 하면 속까지 익지 않을 수 있으므로 적당한 두께로 만들어 약한 불에서 오랫동안 굽는다. 


영양소



Posted by 조리조아
영양조리팀 김혜원 대리입니다. '음식과 과학과 예술은 하나다!'(식과예일체^^)라는 신조를 가지고 조리의 과학화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서양화에서 음식문화로 전공을 바꿔 공부한 것에 대해 많은 분들이 신기해 하시지만, 소설책이나 영화를 본 후 기억에 남는 것은 주인공들이 먹었던 음식! 이만하면 직업은 진짜 잘 선택한 것 같지 않나요? ^^ 다양한 조리법, 맛있는 음식에 대해 재미있게 얘기나눠요~

 


  1. 너구리몰러나갈까 2009.08.03 21: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맛있겠네요~^-^*
    라면 면발은~물과 스프를 아주 조금만 넣고 짜글짜글~하게 끓여
    스파게티 형식(?)으로 놓아도 좋을 듯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