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심 New Story/Food N

맛있는 라면 건강하게 먹어요⑬ 신라면 아귀찜

작년 제1회 "라면과 함께하는 건강한 식단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영양사와 예비영양사(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대회는 '식사대용식으로 사랑받아온 라면을 좀더 건강하게 먹을 수 없을까' 하는 고민에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전문가들과 함께 고민하고 다양한 해결방법들을 받아보고자 한 것이죠. 

수상한 17편의 레피피와 조리방법, 영양소 함량을 소개합니다. 영양소 함량에는 한 상차림 식단에 포함된 에너지 및 주요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칼슘)의 함량과 함께, 20-29세 남성의 1일 영양섭취기준(한국영양학회, 한국인 영양섭취기준, 2005)을 3으로 나눈 한끼 영양섭취기준에 대한 한 상차림 식단의 영양소 섭취비율을 제시하였습니다.

수요일, 관동의대 명지병원의 정인빈, 하지민 님의 '신라면 아귀찜'을 소개합니다.
수요일도 맛있게 ^^


신라면 아귀찜
- 신라면 아귀찜, 오미자 배화채
- 고지방 술안주는  이제 그만! 식사와 술안주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뱃살로 고민하는 남성들을 위한 식단


준비재료
신라면 아귀찜
신라면 1개(120g), 아귀(내장 제거) 120g(60g*2), 콩나물 50g, 미나리 40g, 대파 20g, 청고추와 홍고추 2g, 녹말가루 5g, 다진마늘 약간, 다진생강 약간, 깨 약간, 참기름 약간


조리법
신라면 아귀찜

1. 내장 제거한 아귀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둔다.
2. 미나리는 흐르는 물에 여러 번 깨끗이 씻어 4~5cm로 썰고, 콩나물은 머리와 꼬리를 떼고 씻어둔다.
3. 청,홍고추, 대파는 어슷 썰어 놓는다.
4. 라면 스프에 국간장, 고춧가루, 설탕, 다진마늘, 다진생강을 넣어 양념장을 준비한다.
5. 손질한 아귀를 끓는 물에 넣어 데쳐 놓는다.
6. 냄비에 아귀와 대파를 넣고 익힌 후, 콩나물을 넣는다. 콩나물은 너무 익으면 맛이 없으므로 아삭하게 익으면 뚜껑을 열어둔다.
7. 라면은 약간 덜 익게 삶은 후, 양념장 1/2 정도를 넣어 무쳐둔다.
8. 6에 남은 양념장을 넣고 위아래로 뒤적인 다음 미나리와 고추, 양념장에 무쳐놓은 라면을 넣어준다.
9. 8에 물녹말을 넣어 농도를 맞춘 다음 통깨, 참기름을 조금 넣어 윤기를 더한 후 접시에 담는다. 

point
시원하고 개운한 맛을 더하기 위해 미더덕을 추가해도 좋으며, 농도 조절시 찹쌀가루를
         이용하는 것도 좋다.


영양소



Posted by 조리조아
영양조리팀 김혜원 대리입니다. '음식과 과학과 예술은 하나다!'(식과예일체^^)라는 신조를 가지고 조리의 과학화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서양화에서 음식문화로 전공을 바꿔 공부한 것에 대해 많은 분들이 신기해 하시지만, 소설책이나 영화를 본 후 기억에 남는 것은 주인공들이 먹었던 음식! 이만하면 직업은 진짜 잘 선택한 것 같지 않나요? ^^ 다양한 조리법, 맛있는 음식에 대해 재미있게 얘기나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