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심 New Story/Inside N

[패키지 이야기①] 둥지냉면 패키지 디자인의 탄생!

제품 패키지 디자인은 어떻게 개발되나요??

요즘 디자인의 중요성이 나날이 강조되고 있어서인지, '제품 패키지 디자인'에 대해서 많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농심의 2008년 신제품, '둥지냉면'의 패키지 디자인을 사례로 들어 농심 제품의 패키지 디자인이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떻게 완성되는지 말씀드리려고 해요. ^^

패키지 디자인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오리엔테이션(컨셉 공유 등) ⇒ 디자인팀의 디자인 개발 ⇒ 디자인팀과 마케팀의 시안 검토/수정 ⇒  최종 결정!

둥지냉면 패키지, 이 숙제들을 디자인에서 풀어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인이라면 '냉면'을 가장 좋아하는 한국 음식으로 꼽아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입맛 없을 때 맛있는 고기 구워먹고 입가심으로 산뜻한 냉면 한 젓가락, 생각만 해도 군침이 확 돌지 않으세요??

냉장보관용 냉면이 많이 출시돼있는 상황에서, 농심은 보다 많은 분들이 편하게 우리나라 대표 음식인 냉면을 즐길 수 있도록 해보자!는 생각에, 구매+조리+보관 이 3가지가 더 간편한 냉면을 만들어보자는 의지로 상온에서 유통과 보관이 가능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기는" 둥지냉면을 출시했습니다.

냉면이라는 맛, 특징, 형태와 브랜드네임이 거의 확정된 상황에서, 디자인팀은 다음의 4가지 숙제를 가지고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 첫째, 브랜드명 '둥지'의 이미지를 충분히 나타낼 것!
  • 둘째, 냉면의 시원한 느낌이 충분히 표현되도록 할 것!
  • 셋째, 냉면 시장의 대표성을 가질 수 있도록 이미지를 만들 것!
  • 넷째, 여러 가지 맛타입(물냉면/비빔냉면)에 적용할 수 있을 것!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둥지냉면은 면발을 둥글게 말아 바람에 그대로 말리는 새로운 공법인 '네스팅(Nesting) 공법'을 개발해서 쫄깃한 면발을 구현해냈는데요, 그 모양이 새둥지같다는 점에 착안해서 브랜드네임이 '둥지'가 되었답니다. 따라서 이러한 둥지의 형태적(새둥지 모양), 감성적(가족과 함께 즐기는, 포근한) 이미지에 더해 냉면 자체의 음식 특성(시원한)을 패키지에 잘 표현해내는 것이 숙제였지요.

또한 기존에 없던 '상온보관 냉면'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드는 제품인만큼, 기존 라면 패키지 디자인과도 다르고 다른 냉장냉면 패키지와도 확실히 달라야한다는 차별화가 중요했지요.
마지막으로 물냉면과 비빔냉면 두 가지 타입에 모두 잘 어울려야 했구요. 숙제가 상당히 까다롭지요??

수많은 디자인 후보작 중 단 1개만을 선택해서 시장에 선보이게 됩니다.
후보작들 모두를 시장에 보일 수 없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지만,
가장 좋은 디자인을 통해 많은 고객들이 사랑해주시는 히트상품으로 자리매김한다면
그만큼 보람있는 일도 없지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이 바로, 최종 결정된 둥지냉면의 최종 패키지 디자인입니다. 이 디자인은 위의 4가지 요소(숙제!)를 고루 만족시키는 안이라는 평가를 얻었고, 또 시원한 색상(은색)에 둥지모양의 브랜드네임과 CI가 주목성이 있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답니다.

둥지냉면은 올 여름 히트상품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로는 물론 궁중냉면의 담백하고 시원한 맛에 쫄깃한 면발, 광고모델 이승기의 화사한 미소도 있겠지만, 이 시원하고 눈에 띄는 패키지 디자인 또한 큰 몫을 해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답니다.

어떠세요??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은 풀리셨나요??
다음 포스트에서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패키지 디자인에 대해 짤막하게 소개드리겠습니다. 많이 기대해주세요~ ^^*


조지영 사원 (CM)
안녕하세요? 농심 면CM팀(Noodle category management)  조지영입니다.
저는 마케터로서 창의적으로 기획/구현해낸 제품이 지속적으로 사랑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고 있답니다. 현재 담당하고 있는 브랜드는 육개장 사발면, 진국 사리곰탕면, 아낌없이 담은 라면 등이 있답니다.
앞으로 농심 블로그에서는 제품 개발에 숨겨진 재미있는 비하인드 스토리나 신제품과 관련된 따끈따끈한 소식들, Power Brand의 활약상 등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법한 이야기들을 전해드리고자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