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심전심 n Talk

오백식품은 먹지 말라구요?


오백식품
(五白食品)이란 말이 있습니다
5가지 하얀색 식품들, 백미(흰쌀), 밀가루, 설탕, 소금, 화학조미료...
몸에 안좋으니 최대한 쓰지 말라고들 하지요
 
그런데 이 다섯 가지 식품들은 사실 우리가 흔히
, 자주 먹는 식품들입니다. 일년에 한번 먹을까 말까 한 곤드레 나물을 먹지 말라고 한다면, 뭐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죠.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먹는 식품 1위인 흰쌀을 포함하여 여기저기 많은 식품들에, 요리할 때 너무도 자주 사용하게 되는 밀가루, 설탕, 소금, 조미료를 먹지 말라고 한다면 이건 좀 곰곰 따져보고 생각해봐야 할 문제입니다.

내 인생에서 남자는 포기해도 나의 사랑하는 떡볶이
, 수제비, 봉골레스파게티, 마늘빵, 초코 티라미슈
……
얘네들은 포기할 수 없거든요!!!

 

그렇다면 도대체, 왜 이토록 우리 식생활에서 주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다섯 가지 식품들이 꺼림직한 식품으로 여겨지고 있는 걸까요?
오백식품 유해론(?)에 의하면 이 식품들은 정제를 한 식품들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정제 과정을 거치면서 원재료에 있던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성분들이 제거되고, 이 식품들을 많이 먹을수록 영양불균형이 초래된다는 것입니다.

 

정제가 문제?


결국 정제를 한 식품은 몸에 나쁘다는 건데요
.
그래서 사전에서 정제의 정의에 대해 찾아보았습니다. 이렇게 나와 있군요.

 정제 [精製]    [명사]

1 정성을 들여 정밀하게 만듦.
2
물질에 섞인 불순물을 없애 물질을 순수하게 .


어떤 사람들은 정제라는 말을 마치 인간이 자연의 순리에 도전하여 식품의 좋은 성분을 제거해 버린다는 뜻으로 이해하는 것 같아요. 하지만 정제의 본래 취지는 좋은 걸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불순물, 나쁜 걸 제거하여 더 먹기 좋게 만든다는 겁니다.


, 이쯤에서 나쁜 놈인지 불쌍한 놈인지 애매해지는 이 하얀 식품들을 따져보는 것이 좋겠지요?
이번에는 위의 다섯 가지 식품들 중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밀가루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밀가루 이야기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살찐다??!!


밀가루로 만든 음식이 밥보다 더 살찐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

그러나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그것은 오해입니다
!
밀가루와 쌀의 칼로리는 100g 350~370kcal로 거의 비슷합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할 때는 밀가루로 만든 빵이나 과자보다는 밥을 먹으라고 하던데요? .. 라고 하시는 분이 저기 계시군요.
 
맞습니다. 빵이나 과자가 밥보다 칼로리도 훨씬 높고 살찌기도 쉽습니다.
도넛이나 머핀 한 개를 먹으면 밥 한 공기와 맞먹는 칼로리가 됩니다. 파운드케이크 한 줄은 혈기 왕성한 10대의 하루 필요 칼로리에 육박하는 3000kcal 정도가 되니, 과히 빵의 칼로리는 막강하다 하겠습니다.

 

빵이 칼로리가 높은 이유는, 밀가루가 아니라 기름이 주범


하지만 우리가 모르고 있는 건
, 밀가루가 곧 빵이요, 빵이 곧 밀가루는 아니라는 겁니다.
빵은 겉보기에는 그저 밀가루를 반죽해서 구워 놓은 모습을 하고 있지만 속은 기름기가 가득 들어 있는 겉 다르고 속 다른 식품이에요. 다만 기름기가 눈에 보이지 않게 사이 사이에 박혀 있어서 쉽게 알아차리기 어려울 뿐이지요. 

사진출처: flickr.com

보통 다이어트를 위해 고기를 안 먹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고기에 있는 기름은 눈에 띄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고기의 지방 비율이
20% 내외인 것에 비해 빵이나 비스킷의 지방 비율은 50%에 육박합니다.

 
빵을 배부를 때까지 먹다 보면 칼로리 섭취가 많아지고 그 결과 살이 찌기 쉽습니다
. 결국 빵은 밀가루 때문에 칼로리가 높다기보다는 빵을 만드는 과정에서 (생각보다) 엄청나게 들어가는 기름 때문에 칼로리가 높은 거지요. 

 

음식의 조리법이 더 중요한 기준


여기서 우리가 얻을 수 교훈은 이것이 될 것 같아요 ^^

'칼로리가 높고 살찌기 쉬운 음식의 평가 잣대는 밀가루로 만들었나’, ‘쌀로 만들었나가 아니다'..
그보다는 음식을 만들 때 기름은 얼마나 들어가는지, 꽉꽉 뭉쳐 얼마나 치밀하게 만들었는지 등 음식의 조리법이 더 중요한 잣대가 된답니다.


밀가루로 만든 음식은 살이 찐다는 무조건 오해로 인해 밀가루로 만든 면 음식은 다이어트에 좋지 않다는 오해들이 네티즌들에게는 진리처럼 여겨지고 있는 것 같아요.
밀가루 음식이라 할 수 있는 국수장국, 우동 등의 칼로리는 1인분에 500kcal 내외로 다이어트 한 끼 식사로 적당한 수준입니다. (물론 다이어트에 칼로리만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요~)


다이어트할 때 일반적으로 밥을 기본으로 하는 식사를 권장하는 이유
밥을 먹으면
, 김치, 생선, 각종 나물 등 반찬들을 함께 먹게 되고, 그 결과 영양 균형을 갖추게 되기 때문이랍니다.

밀가루로 만든 면류를 먹더라도 다른 반찬들과 영양균형을 이룬다면 맛있는 다이어트 식단이 될 수 있겠죠?



홍경희 수석연구원 (연구개발실)
연구개발실 홍경희입니다.
영양학을 공부하며 건강한 가공식품을 만들어국민 건강에 기여하겠다는 야심찬 꿈을 품고 농심에 입사한 지 1년 반이 되었네요. 현재는 제품 영양설계를 담당하며 어떻게 하면 농심 제품의 영양가를 높일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더 잘먹고 잘살 수 있는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식품회사에 들어와보니 밖에서 막연히 보던 것과는 많이 다르더군요. 회사 안팎의 이야기를 앞으로 소소히 풀어드리겠습니다.

  1. 가을와인 2008.11.10 14: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제도 밤늦게까지 고기로 회식하고 김치말이 국수로 깔끔하게 마무리 했지요. 아! 저 국수 사진 진짜 먹고싶어요.....난 밀가루를 너무 좋아하는 데 이제는 더욱 사랑해야 겠네요

  2. 사이보그 2008.11.10 23: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다만, 제가 밀가루를 먹을때 조금 꺼림직했던 이유 중 하나는
    밀가루에 뿌려진 수많은 농약때문이랍니다....흐흑,,,,
    그럼에도
    저도 역시 개인적으로 면요리 메니아임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깔끔한 잔치국수와 비빔국수 그리고 봉골레까지...
    라면은 역시 빼놓을 수 없구요~~
    이것들을 어찌 멀리하고 살 수 있겠습니까???

    • 농심기업블로그 2008.11.12 11: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넵, 면식은 정말 우리의 오래된 전통입니다.
      다만 밀가루에 대해 많은 분들이 염려하고 계신점은
      잘 알고 있습니다.
      정확한 정보를 드리고 싶어 자료를 좀 찾아보고 있어요.
      제분업체에도 알아보려 하는데요.
      정리되면 꼭 알려드리겠습니다. 늘 감사해요.

  3. 그게아니라요 2009.04.30 19: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밀가루음식이 상대적으로 분자가 작아 흡수율이 빠른데
    몸에서 포도당을 너무 빨리흡수해서 포만감을 덜느끼고 더 많이 먹게 된다는...
    아니 뭐 그런 얘기가..
    그렇다는데...
    아닌가요... ㅇ
    이블로그 보니까 되게.. 정제 식품이나 라면 등등에 관대하시네요
    영양 전공하는게 맞으신지..
    그리고 조미료도 봤는데요
    천연 조미료라고 해서 무조건 좋다.. 이런식으로 .. 식약청기준이면안심해도 된다..
    뭐 이런식으로 써놓으셨는데..
    저 학생인데요
    제가 봐도 아니올시다네요..
    하자많은 식약청과 실체가 다 밝혀지지도 않은 조미료..(화학이든, 뭐든)를 믿으라니
    글좀 크리티컬하게 써주시죠.
    어체는 예쁘신데말이죠

  4. 장성희 2009.06.13 13: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생각을 가지고 계시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밀가루 음식은 피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인데요.
    위에서 말씀하신것처럼 밀가루로 만든 빵, 과자는 기름과 설탕량이 많구요.
    국수를 예로 드셨지만 건강한 한식식단에 비교하여 일품요리는 야채와 다른 영양분 섭취를 할수 있는 기회를 박탈하므로..밀가루로 만든 음식은 좋은 음식이 될수가 없겠죠..^^;;
    칼로리만으로 음식을 평가하는것은 잘못된 이니까요.. 다이어트도 칼로리만으로 다이어트를 한다면 실패하게 된답니다.

  5. montreal flower delivery 2009.09.27 11: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쁜건 밀가루와 항상 같이다니는 모든 기름종류들이엇군여

  6. Justin 2014.06.06 18: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살을뺄려면 탄수화물 그자체를 줄이는게 좋다고알고있읍니다,탄수화물자체가 섭취후 남은 영양분이 몸속에 그대로남는다고 하더군요ᆢ지방같은경우 금방 살이 찌는반면 또 운동을하면 바로빠져버리는 영양소라 폭식만아니라면 먹어도상관읪다고알고있습니다. 하지만 탄수화물 같은경우 몸에쌓이기시작하면 에서지로소모되는 순서가 지방을 소모하고 난후 탄수화물이소모되다더군요 자체적으로 계속 몸안에쌓일수밖에 없는구조인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