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심전심 n Talk

작년 제1회 "라면과 함께하는 건강한 식단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영양사와 예비영양사(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대회는 '식사대용식으로 사랑받아온 라면을 좀더 건강하게 먹을 수 없을까' 하는 고민에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전문가들과 함께 고민하고 다양한 해결방법들을 받아보고자 한 것이죠. 

수상한 17편의 레피피와 조리방법, 영양소 함량을 소개합니다. 영양소 함량에는 한 상차림 식단에 포함된 에너지 및 주요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칼슘)의 함량과 함께, 20-29세 남성의 1일 영양섭취기준(한국영양학회, 한국인 영양섭취기준, 2005)을 3으로 나눈 한끼 영양섭취기준에 대한 한 상차림 식단의 영양소 섭취비율을 제시하였습니다.

오늘의 라면요리는 분당서울대학교 병원 김나래 님의 작품입니다. 
건강한 하루 되세요~


비지 안성탕면
- 비지 안성탕면, 고구마밥, 참외 초절이, 녹차 요구르트
- 변비가 심하고 골다공증이 걱정되는 이들을 포함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고단백, 고칼슘, 고섬유식의 웰빙식단


준비재료
비지 안성탕면
안성탕면 1개(125g), 콩비지 150g, 얼갈이(데친 것) 20g

참외초절이
참외(얇게 포뜬 것) 100g, 식초 10g, 설탕 5g, 소금 약간


조리법
비지 안성탕면

1. 얼갈이를 손질하여 소금물에 살짝 데친다.
2. 안성탕면을 끓이기 위한 물을 3/4만 넣고 콩비지 1컵을 같이 끓인다.
3. 끓기 시작하면 안성탕면과 스프, 데친 얼갈이를 넣어 4분 가량 더 끓인다.

참외 초절이
1. 참외는 껍질을 벗겨 칼로 얇게 저민다.
2. 식초에 설탕과 약간의 소금을 넣고 끓인 후 살짝 식혀서 1에 붓는다.
                                                         3. 냉장고에서 식힌 후 차갑게 먹는다.


영양소



Posted by 조리조아
영양조리팀 김혜원 대리입니다. '음식과 과학과 예술은 하나다!'(식과예일체^^)라는 신조를 가지고 조리의 과학화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서양화에서 음식문화로 전공을 바꿔 공부한 것에 대해 많은 분들이 신기해 하시지만, 소설책이나 영화를 본 후 기억에 남는 것은 주인공들이 먹었던 음식! 이만하면 직업은 진짜 잘 선택한 것 같지 않나요? ^^ 다양한 조리법, 맛있는 음식에 대해 재미있게 얘기나눠요~

 


  1. nike shox sko 2013.04.05 13: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우 지원, 아주 좋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