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심 New Story/Inside N

2013년 전국 라면 인기지도

"국민라면 신라면, 전국 모든 지역에서 시장점유율 1위 달성!"



농심 창립 48주년(9월 18일)과 대한민국 라면 출시 50주년(9월 15일)을 맞아 올 1월부터 7월까지 AC닐슨 라면매출액 자료를 바탕으로 '2013년 전국 라면 인기지도'를 만들었습니다.

지난 해에 이어 두번째 '전국 라면 인기지도'인데요. 지난해에는 경상남도에서 안성탕면에 이어 2위였는데요. 올해에는 근소한 차이로 1위를 했습니다. ^^ 짝짝짝!!



▷ 국민라면 '신라면' 전국 모든 지역 시장 점유율 1위


신라면은 전국 각 지역 라면순위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습니다. 신라면은 전국 평균 14.9%의 점유율을 보이며 7.5%로 2위에 오른 짜파게티보다 2배 이상 앞서며 압도적인 1위에 올랐습니다. 특히 신라면은 충청지역에서는 20%를 넘기며 전국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였고, 안성탕면이 유독 강세인 경상남도에서도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러면 도대체 왜???

신라면의 인기상승 비결은 지난해 인기를 누렸던 하얀국물라면의 수요를 신라면이 흡수하고, 해외에서의 성과와 싸이 등 월드스타의 신라면 셀프 광고 효과가 국내에 유입된 데 따른 효과도 있었으리라 짐작합니다.

그리고 기존 신라면에 신라면블랙이 함세함으로써 신(辛) 브랜드파워가 동반 상승한 덕분이겠죠. 실제로 신라면은 최근 한국생산성본부가 국내 197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분석한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에서 전체 2위를 차지할 만큼 한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신라면은 안성탕면이 유독 강세였던 경상남도에서도 12.4%의 점유율로 12.3%를 기록한 안성탕면을 근소한 차이로 앞섰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는 안성탕면이 12.3%, 신라면 11.6%였습니다. 지난해 조사에서도 나타났듯이, 안성탕면은 구수한 된장 양념맛을 선호하는 경상남북도에서 만큼은 여전히 짜파게티보다 앞선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 모디슈머의 반란, 짜파구리 신드롬 속 짜파게티 전국 2위 브랜드로 발돋움


"윤후야, 고마워~"

올 봄부터 불어닥친 짜파구리 열풍은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자신만의 특별한 레시피' 개발 열풍으로 이어졌습니다.

전국을 강타한 모디슈머 열풍에 힘입어 짜파게티는 올해 1~7월까지 매월 100억원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며, 지난해 5.9%의 시장점유율을 올해 7.5%로 끌어올리며 안성탕면을 누르고 2위에 올랐습니다.


MBC 일밤~ '아빠 어디가'의 윤후와 김성주 님 때문에, 한때 짜파게티가 신라면의 1위 아성에 도전한 적도 있었으니 윤후에게 이번 기회에 다시한번 고맙다는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내년에는 또 어떤 라면이, 어떤 맛이 트렌드를 선도할까요?

내년이 기대되는 오늘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