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심전심 n Talk

 

 

 

 

40개 이상의 부족이 함께 살고 있는 케냐에서는 각 부족들마다 고유한 음식문화를 발전시켜 왔다.
해안 지방에 농사 가능한 지역은 쌀과 생선을, 내륙의 유목민들은 염소나 양과 같은 육류를 주재료로 사용하였다. 최근에는 외국인들의 투자가 활발해지면서 서구화된 음식문화도 발달하고 있다. 아직은 우리에게 멀게만 느껴지는 아프리카 케냐이지만 이처럼 음식문화를 알아가다 보면 부쩍 가까워진 케냐를 만날 수 있다.

 

 

 

<케냐의 차파티 (chapati)>

 

 

 

유목 생활에 적응된 식습관

 

케냐 내에는 문화와 전통이 다른 40개 이상의 부족들이 살고 있기 때문에 생활 상태나 풍습을 한 마디로 표현하기는 쉽지 않다.

그중 케냐의 원주민인 마사이족의 식문화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마사이족은 새벽 4시경에 일어나 하루 종일 사막이나 초원으로 소를 끌고 다니다가 오후 3~4시경 집으로 돌아와 한 번의 식사를 한다. 하루 한 끼 식사를 하는 것인데, 이는 먹을 것이 부족한 환경에서 소량의 식사로 나누어 먹기보다 한꺼번에 먹어 불필요한 에너지의 소모를 줄이기 위한 환경적 적응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주로 유목생활을 하기에 소를 활용하여 영양을 보충한다. 즉 소의 젖을 짜서 '키브유'라는 표주박에 넣어 가지고 다니며 마시는데, 이것이 발효되면 요구르트가 된다. 요구르트와 같은 발효유는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효과가 있어 마사이족의 유목생활에 대한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이런 마사이족의 음식들도 이제는 많이 서구화되어서 부족 특유의 음식보다는 구하기 쉬운 재료를 사용하여 음식을 장만하는 경우가 많다. 도시 지역이나 농경지에서는 곡식과 채소, 고기 등 비교적 다양한 재료를 구할 수 있으나, 목축 또는 유목민 지역에서는 가축의 고기와 피, 젖을 주식으로 한다. 유목민들의 환경은 대개 경작이 극히 어려운 기후와 토질을 가지고 있다. 이들이 사육하는 동물은 소, 낙타, 염소, 나귀, 양 등이 있다.

 


 

 

 

채소와 과일이 풍부한 케냐

 

케냐에는 채소와 과일의 종류가 풍부하다. 채소로는 양배추, 당근, 양파, 감자, 오이, 토마토 등이 있고 과일로는 바나나를 비롯해 파파야, 두리안, 망고, 파인애플, 오렌지, 무화과, 수박 등 갖가지 열대과일이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식재료로 여러 가지 음식이 만들어지는데 특히 바나나를 이용한 음식은 거의 주식이라 할 수 있을 만큼 많이 먹는다. 바나나는 주로 썰어서 콩, 채소 등과 함께 잎으로 싼 후 쪄서 먹으며, 기름에 튀기거나 구워먹기도 한다.


주된 음식 재료는 옥수수, 기장, 감자, 오이, 토마토 등이며, 주요리는 고기 스튜와 우갈리(Ugali)라는 옥수수죽이 있다. 옥수수를 가루로 만들어 끓는 물에 넣어 먹는 우갈리는 우리나라의 백설기와 맛이 비슷하며, '수쿠마' 등의 반찬과 함께 먹는다. 수쿠마는 우리나라에서 케일이라고 불리는 야채인데, 잘게 썰어 기름에 볶아 먹는다. 전통 술로는 기장, 옥수수, 코코넛으로 담근 술이 있다. 케냐에서만 즐길 수 있는 음식으로는 일반적으로 염소고기 요리가 있었지만 현재는 얼룩말, 타조, 악어와 물소 등 야생 동물의 고기를 석탄에 구워 먹는 '냐마쵸마(Nyama Choma)'도 인기가 있다.

 

 

 

[케냐의 대표음식]

 

 

 

 

우갈리(Ugali)

옥수수가루에 뜨거운 물을 넣어서 익혀 만든 음식으로, 시마(sima)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우리나라의 백설기와 비슷하며 밥 대신 먹기도 한다.

 


수쿠마 위키(Sukuma wiki)

케일과 여러 야채를 넣고 볶아 만든 음식. Wiki는 영어로 Week를 뜻하는데, 이 음식을 먹고 일주일을 견디어 낸다는 데서 유래했다.

 


챠파티(Chapati)

밀가루를 반죽하여 둥글고 얇게 만든 구운 전병같은 음식으로, 만두처럼 속을 넣어서 먹기도 한다.

 


냐마쵸마(Nyama choma)

꼬치구이와 비슷한 케냐의 대표적 관광 상품이다. Nyama는 고기란 뜻인데, 이 고기는 주로 염소고기이지만, 우리들이 사파리에서 볼 수 있는 동물들(악어, 코끼리, 얼룩말 등)의 고기도 먹을 수 있다.

 

 

 

[케냐의 대표음식 챠파티 만들기]


재  료 : 밀가루 2컵, 소금 1ts, 오일(또는 버터)


1. 볼에 소금과 밀가루를 체에 쳐서 준비해 놓는다. 반죽이 약간 되게 되도록 적당한 양의 물을 넣고 잘 치댄다.

2. 반죽을 4~5등분으로 나누어 굴려서 공 모양으로 만든 다음 반죽을 밀어서 편평하게 펴고 오일을 표면에 바른다. 반죽의 원 가운데에서부터 가장자리 쪽으로 자르고 반죽을 원뿔 모양으로 만든다.

3. 중불로 프라이팬을 달구어 각각의 반죽을 부쳐 낸다. 금빛 갈색이 되면 익은 것이다. 익으면 소스와 함께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