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심 New Story

한·중·일 신라면컵 비교글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주)농심입니다.

항상 농심에 관심을 가져 주시고 저희 제품을 애용해 주셔서 깊이 감사 드립니다.


현재 인터넷에서 한국/일본/중국에서 판매되는 신라면컵에 대한 소비자의 다양한 의견이 오가고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고객님들의 의견이 있어 이를 정확히 설명하고자 합니다.


  • 한중일 신라면컵 건더기 양이 다르다

  • 일본 및 수출용 신라면컵이 양도 많고 가격도 싸다
  • 농심은 국내 소비자를 역차별 한다



#. 국내 신라면컵과 수출국에 따른 제품 차이


농심은 '한국의 맛이 가장 세계적인 맛이다.'라는 철학을 가지고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라면의 기본적인 맛은 어느 나라 제품이든 동일합니다. 다만 국가별 식품규정, 현지 문화와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스프 및 건더기의 구성이 일부 달라집니다.


해외에서 판매되는 신라면컵은 현지 시장환경과 문화, 소비자 기호를 고려해 가격, 중량(구성요소의 비율 포함) 등을 달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2014년 8월 환율 적용)

구  분

국내생산

해외생산

 한국

일본(수출용)

중국(상해공장)

 총 중량(g)

65 g

75 g

72 g

권장소비자 가격

850 원

1,741 원 (173 엔)

 1,253 원 (7.5 위안)




#. 수출용 판매 신라면컵이 저렴하고 더 좋다?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전체적인 품질은 국내에서 생산, 판매되는 신라면컵과 동일합니다. 다만 일본 및 수출국가의 소비자 입맛과 경쟁제품을 고려해서 중량과 가격이 조정된 것입니다. 일본에서 가장 대중적인 제품인 '닛신 컵누들'은 77g입니다. 농심은 이러한 일본 라면시장의 환경을 고려해 75g으로 설정, 면과 건더기 양을 조정해 수출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중량이 증가한 만큼 가격도 다르게 책정하고 있습니다. 일본과 중국에서 신라면컵 구매시 국내가격의 2배 정도 비싼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빅맥지수를 통해 해당국가의 물가를 감안해 보셔도 국내 소비자들에게 비합리적으로 불리한 가격을 정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구분 

한국

일본

중국

빅맥지수

4 달러

3.64 달러

2.73 달러

소비자가격

850원

1,741원 (173엔)

1,253원 (7.5위안)




#. 중국 판매 신라면컵


상해 현지공장에서 생산되는 중국 신라면컵의 경우 원료비, 임금 등 그 제조원가부터가 국내 생산원가와는 상이합니다. 국내에서 나무젓가락을 제공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중국에서 생산∙판매하는 신라면컵의 경우에는 현지문화를 고려하여 포크를 삽입하고 있습니다.




#. 농심은 국내 소비자를 역차별 한다 ???


세계 각국의 시장환경에 따라 가격차이가 있습니다. 식품수출을 위해서는 해당국가의 경쟁제품 가격대 및 소비자의 기호를 같이 고려해서 최적의 구성을 갖추고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해야 합니다. 세계 시장에는 일본과 중국, 그리고 유럽의 각종 라면들이 같이 경쟁하고 있으며, 신라면컵도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서 면과 스프 및 건더기의 비율, 그리고 그에 따른 가격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농심은 국내를 포함해 글로벌 시장에서 고객에게 가장 큰 가치를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사실에 대해 여러분들이 공감하실 수 있도록 충분히 소통하지 못한 책임이 저희에게 있는 것 같습니다.


식품 수출은 정말 어렵습니다. 그러나 신라면이 세계 90여 개국에서 선전하고 있는 동력은 국내 고객 여러분들입니다. 농심은 글로벌 라면시장에서 일본의 선발기업을 비롯해 다양한 메이커들과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가격과 현지 상황 등을 고려하지 않은 단순비교에 앞서 이러한 기업경영의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여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농심은 글로벌 기업이 되기 위한 역량을 하나하나 갖추어가고 있습니다.

고객 여러분들을 위해 더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