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심 News Room

탕면(湯麵)의 진화! 새로워진 안성탕면 출시!

탕면(湯麵)의 진화! 

농심, 새로워진 안성탕면 출시!




- 쌀 첨가로 더욱 구수해진 맛과 쫄깃해진 면발이 특징

- 새로운 포장 디자인과 광고로 젊은 감각의 소비자 공략





안성탕면이 더 쫄깃하고 맛이 깊어졌습니다. 

농심은 젊은 감각의 포장 디자인과 광고로 2~30대 소비자를 적극 공략, 1천억 파워브랜드의 자리를 굳건히 지켜나간다는 계획입니다. 

 

농심은 15일, 면 중 쌀을 첨가하고, 면발을 더 두껍게 해 구수한 맛과 식감을 한층 살려낸 안성탕면을 새롭게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맛은 더욱 좋아졌지만, 가격은 그대로입니다. 농심은 최근 굵은 면발, 프리미엄 라면 열풍으로 더 높아진 소비자들의 입맛에 발맞춰 안성탕면을 업그레이드해 라면시장 스테디셀러의 위치를 확고히 한다는 계획입니다. 


새롭게 바뀐 안성탕면은 면에 쌀을 첨가해 더 쫄깃해진 것이 특징입니다. 쌀 전분은 밀가루 전분보다 찰진 특징이 있어 면을 쫄깃하게 해주지만, 끓이는 과정에서 쉽게 퍼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농심은 고유의 쌀면 제조기술을 적용해 최적의 쌀 함량을 찾아냈습니다.   


쌀을 첨가한 안성탕면은 맛도 더욱 좋아졌습니다. 일반 가정에서 쌀뜨물로 더욱 맛 좋은 국과 찌개를 끓이듯, 면속 쌀 성분이 국물에 배어들어 안성탕면의 구수한 된장맛을 한층 돋웠습니다.  


여기에 농심은 면의 두께를 1.6mm에서 1.7mm로 늘려 풍성한 식감을 느낄 수 있게 했습니다. 농심 관계자는 “안성탕면을 즐겨먹는 마니아라면 더 굵고 쫄깃해진 변화를 단번에 느낄 수 있을 것”이라며, “출시 전 소비자 조사에서도 새로운 면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패키지 디자인도 새로워졌습니다. 농심은 주황색 배경과 양은냄비 등 안성탕면 고유의 아이덴티티는 유지하되, 감각적 디자인요소를 더해 젊은 고객에게 가깝게 다가가고자 했습니다. 농심은 기존 패키지에서는 브랜드명 뒤에 가려졌던 조리예 이미지를 앞으로 드러내 국민 라면으로서 친근한 안성탕면의 이미지를 부각시켰습니다. 동시에 안성탕면 고유의 한자 표기를 감싸고 있던 원을 곡선으로 처리해 기존의 틀을 벗어나 젊은 감각으로 새롭게 뻗어나가는 이미지를 형상화했습니다.


광고도 바뀝니다. 농심은 기존 안성댁을 중심으로 하는 광고 포맷에서 과감하게 벗어난 새로운 광고를 선보여 안성탕면의 변화를 알리고 화제를 불러모은다는 계획입니다. 


안성탕면은 농심이 ‘라면 맛은 스프 맛’이라는 철학으로 1982년 안성스프전문공장을 설립하고 만들어낸 제품입니다. 1983년 출시되고 이듬해 2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릴 정도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안성탕면은 국내시장에서 30%대의 시장점유율로 2위를 유지하던 농심을 1등의 자리로 밀어 올린 일등공신입니다. 농심은 안성탕면 출시 이후 1년 6개월만인 1985년 3월 점유율 40.4%를 기록하며 1위의 자리에 올라섰습니다. 안성탕면은 1997년부터 연간 1천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라면시장 대표 파워브랜드 자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농심 관계자는 “더 맛있어진 면발로 새로운 모습을 갖춘 안성탕면으로 더 높아진 소비자의 기대에 부응하며, 라면시장 스테디셀러로서 자리를 지켜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