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심 New Story/Food N

맛있는 라면 건강하게 먹어요② 밀전병, 칠리소스를 이용한 볶음라면

작년 제1회 "라면과 함께하는 건강한 식단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영양사와 예비영양사(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대회는 '식사대용식으로 사랑받아온 라면을 좀더 건강하게 먹을 수 없을까' 하는 고민에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전문가들과 함께 고민하고 다양한 해결방법들을 받아보고자 한 것이죠. 

수상한 17편의 레피피와 조리방법, 영양소 함량을 소개합니다. 영양소 함량에는 한 상차림 식단에 포함된 에너지 및 주요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칼슘)의 함량과 함께, 20-29세 남성의 1일 영양섭취기준(한국영양학회, 한국인 영양섭취기준, 2005)을 3으로 나눈 한끼 영양섭취기준에 대한 한 상차림 식단의 영양소 섭취비율을 제시하였습니다. 

오늘의 라면요리는 공주대학교 외식상품학과 문형진, 박종남, 최나리 님의 작품입니다.
오늘도 맛있는 하루 되세요~


밀전병과 칠리소스를 이용한 볶음라면
- 밀전병과 칠리소스를 이용한 볶음라면, 자사이, 우유화채, 와인
- 다이어트에 민감한 여성들이 저녁식사로 먹기에 좋은 가벼우면서도 영양만점인 웰빙식단


준비재료
밀전병과 칠리소스를 이용한 볶음라면
: 신라면(면1/2, 60g), 신라면 스프 1/4

칠리소스
신라면 스프 1/4, 다진 마늘 30g, 다진 양파 25g, 청양고추(고추) 20g, 물 170g, 생강 30g, 감자전분 10g, 올리고당 15g

밀전병 : 밀가루 40g, 물 40g
             모듬채소(삼색피망 25g, 오이 25g, 팽이버섯 데친것 5g, 무순 5g, 흑임자 약간



조리법
밀전병과 칠리소스를 이용한 볶음라면

1. 면과 라면 스프 1/4를 넣고 끓인 후, 삶아진 면을 건져 올린다.
2. 냄비에 물과 생강을 저며넣어 생강육수를 만든다.
3. 밀가루와 물을 섞어 만든 반죽을 만두피 크기의 모양으로 코팅된 팬에 부친다.
   (밀전명 1인 기준 = 5g * 8장)
4. 채소와 버섯을 0.1 X 5cm의 크기로 썰어 넣고, 고추와 마늘, 양파는 다져 놓는다.
5. 팬에 고추기름을 두르고 다져 놓은 채소를 볶다가 라면 스프 1/4와 생강육수, 올리고당을 넣어 소스로 만든다. (육수:채소:올리고당 비율은 3 : 1: 1)

6. 볶아놓은 소스에 감자전분을 넣어 저어주면 걸쭉한 스위트 칠리소스가 완성된다.
7. 면에 칠리소스를 넣어 버무린 후, 밀전병에 일정량의 면과 채소를 넣어 꼬깔 모양으로 말아놓은 후 흑임자를 얹으면 완성된다. 

point 밀로 만든 라면을 밀전병에 싸 먹을 시 똑같은 질감이 중복되므로, 중간에 잎 채소인 깻잎을 넣어도 좋다. 깻잎은 칼슘, 무기질 함량이 높은 채소로 체질 개선에도 좋다.


영양소



Posted by 조리조아
영양조리팀 김혜원 대리입니다. '음식과 과학과 예술은 하나다!'(식과예일체^^)라는 신조를 가지고 조리의 과학화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서양화에서 음식문화로 전공을 바꿔 공부한 것에 대해 많은 분들이 신기해 하시지만, 소설책이나 영화를 본 후 기억에 남는 것은 주인공들이 먹었던 음식! 이만하면 직업은 진짜 잘 선택한 것 같지 않나요? ^^ 다양한 조리법, 맛있는 음식에 대해 재미있게 얘기나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