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심 New Story/Food N

맛있는 라면 건강하게 먹어요③ 단호박 해물 라면찜

작년 제1회 "라면과 함께하는 건강한 식단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영양사와 예비영양사(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대회는 '식사대용식으로 사랑받아온 라면을 좀더 건강하게 먹을 수 없을까' 하는 고민에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전문가들과 함께 고민하고 다양한 해결방법들을 받아보고자 한 것이죠. 

수상한 17편의 레피피와 조리방법, 영양소 함량을 소개합니다. 영양소 함량에는 한 상차림 식단에 포함된 에너지 및 주요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칼슘)의 함량과 함께, 20-29세 남성의 1일 영양섭취기준(한국영양학회, 한국인 영양섭취기준, 2005)을 3으로 나눈 한끼 영양섭취기준에 대한 한 상차림 식단의 영양소 섭취비율을 제시하였습니다.

오늘은 전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박은옥 님의 '단호박 해물 라면찜'입니다.
맛있는 주말 되시길 바래요. 


단호박 해물 라면찜
- 단호박 해물 라면찜, 두부 볶은김치, 닭가슴살 모듬 샐러드, 오이냉국
- 라면이 단호박과 해물을 만나 골고루 영양을 섭취할 수 있고,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일품요리 같은 식단


준비재료
단호박 해물 라면찜
신라면(스프 포함) 1개(120g), 단호박 1/2개

모듬해물(새우, 오징어, 조개, 소라) 총 40g, 양파 110g, 파프리카 빨강 30g, 파프리카 노랑 30g, 다진마늘 1ts, 참기름 1ts, 고추장 1Ts, 물(끓인 것) 1/2ts


조리법
1. 채소(양파, 파프리카)는 가로, 세로 2cm 크기로 자른다.
2. 해물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후, 소금물로 깨끗이 씻어 놓는다.
3. 단호박은 반으로 잘라 속을 파낸 후 찜통에 15분간 찐다.
4. 채소는 살짝 볶고, 해물은 고추장과 참기름으로 양념하여 다 익을 때까지 볶는다.

5. 라면을 살짝 삶은 후, 얼음물에 담가놓는다.
6. 양념이 된 모듬회물에 물에 타놓은 스프를 넣고 라면과 채소를 넣어 약 1분간 센불에서 빨리 볶아준다.
7. 미리 쪄 놓은 단호박에 준비된 내용물을 넣고 200℃ 예열된 오븐에 5분간 굽는다. 

point 단호박은 통째로 이용해도 되지만, 1/4 크기로 잘라 내용물을 올려놓고 오븐에 쪄도 된다. 해물을 볶을 때는 다진마늘, 청주를 약간 넣어주는 것이 좋다. 좀더 다양한 맛을 위해 치즈를 얹어 굽는 것도 좋다.


영양소

Posted by 조리조아
영양조리팀 김혜원 대리입니다. '음식과 과학과 예술은 하나다!'(식과예일체^^)라는 신조를 가지고 조리의 과학화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서양화에서 음식문화로 전공을 바꿔 공부한 것에 대해 많은 분들이 신기해 하시지만, 소설책이나 영화를 본 후 기억에 남는 것은 주인공들이 먹었던 음식! 이만하면 직업은 진짜 잘 선택한 것 같지 않나요? ^^ 다양한 조리법, 맛있는 음식에 대해 재미있게 얘기나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