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심전심 n Talk

막걸리 주전자에 딸려 나오는 한상 차림, 용진집

글 ㅣ 이윤화(쿠켄네트 대표)



전국 또는 전 세계에서도 술에 딸린 미끼상품이 이렇게 많은 곳이 없다.
그 영업형태도 특이하고 자연적으로 넓게 형성되어 전주시(市)에서 따로 거리를 지정했을 정도다. 바로 전주의 막걸리골목으로 6개 권역이 있는데 그 중에서 대표 거리가 삼천동과 효자동이다. 고객이 생각해도, 내가 술장사를 한다면 이렇게 퍼줄 수 있을까 할 정도다. 막걸리 한 주전자가 만 이천 원이다. 이것도 식당마다 다르고 두 번째 주전자부터 천 원 정도 싸지기도 한다.
 
어쨌든 막걸리를 주문하면 10여 가지 안주는 그냥 딸려 나온다. 문어, 편육, 생선조림, 찌개 등에 계절 음식까지. 지난 9월에 방문해서는 전어무침과 전어구이까지 맛볼 수 있었다. 그리고 막걸리 주전자를 추가 주문할 때마다 안주도 추가되기 시작한다. 좀 더 값비싼 업그레이드된 안주들이 나온다. 한 주전자에 막걸리 3병이 들어가는데 안주에 빠져서 그리고 막걸리 집의 흥겨운 분위기에 빠져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마시게 되는 것이 보통이다. 방문했던 삼천동 막걸리골목에만도 30여 개의 막걸리집이 모여 있다.

많은 인원이 한 번만 시킬 것 같다며 굳은 표정으로 주문을 받으시더니 두 번째, 세 번째 주문이 이어지며 환하게 웃으시는 주인아주머니의 표정이란...ㅋㅋ

첫번째 주문시 상차림


전화번호 063-224-8164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삼천동1가 627-9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삼천2동 | 용진집
도움말 Daum 지도
  1. 길손 2012.02.06 16: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난4일 용진집에갔다가 낭패를...헐
    저녁6시30분에가서 추운데 밖에서 40분을 아이둘을 뎃구 기다렸는데 나중에야 아이가 있다구 다른데로 가라 하데요. 멀리까지 일부러 찾아가서 문전박대당하고 왔네요. 오히려 그옆에옆에집(코너에 잇는데 이름은 가물가물) 가서 지대로 먹고 왔어요. 안주도 용진집보다 더 잘나온거 같구 친철하구. 지인들한텐 용진집 절대 추천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