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심전심 n Talk

미식천국 홍콩에서 맛보는

다양한 면 요리

 

 

 

홍콩 사람들은 대부분 밖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것이 생활화되어 있다. 이러한 생활습관으로 인해 아침에 주로 먹는 죽을 비롯해 면, 딤섬 등 다양한 면 요리들이 발달되었으며, 이러한 요리들을 파는 음식점들이 수없이 많다.


홍콩의 면 요리는 쌀로 만든 쌀 면과 밀가루로 만든 면으로 나뉘며, 밀가루에 달걀로 반죽한 에그 누들도 유명하다. 면 위에 올리는 고명으로는 해산물, 쇠고기, 채소 등 다양하며, 국수에 완자, 완탕, 어묵 등을 첨가해 다채로운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홍콩을 대표하는 면 요리는 다진 새우살이나 갈은 돼지고기 등을 소로 넣어 만든 완탕면(雲呑麵)이다. 해산물로 맛을 낸 맑은 육수에 꼬들꼬들한 생면과 속이 비칠 듯 얇은 만두피 속에 꽉 들어찬 새우살이 탱글탱글 씹히는 맛이 일품이다. 쓰촨지방의 대표적 면 요리로 돼지 뼈를 우려낸 육수에 즈마장(芝麻醬)을 섞고 으깬 땅콩, 참깨소스, 청경채, 볶은 돼지고기 등의 고명을 올려 맵고 얼얼한 맛이 한 번 먹고 나면 자꾸 생각나는 딴딴미엔(担担麺)도 대표적인 면 요리다. 또 소고기 완자를 넣어 진한 맛이 일품인 아우원민(牛丸麵), 소 천엽 등 소 부산물인 내장을 넣어 만든 아우짜압민(牛雜麵)도 홍콩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즐겨먹는 면 요리이며, 짭조름하고 달달한 소고기볶음국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면요리 가운데 하나다. 이달에는 홍콩에서 꼭 가봐야 할 면 요리 전문점을 소개한다.

 

 

 

윙화(永華麵家) | 50년 이상 이어 온 대나무 완탄미엔

홍콩에는 수없이 많은 완탄미엔 업소가 있지만 윙화(永華麵家)처럼 50년 넘게 반죽을 전통 방식인 대나무 봉을 이용해 면을 뽑는 완탄미엔 집은 쉽게 찾아 볼 수 없다. 밀가루에 달걀과 소금물로만 반죽을 해 기다란 대나무 봉 위에 사람이 타고 앉아 위 아래로 또는 봉을 굴려가며 반죽을 한다. 이 때문에 이 집 완탄미엔 면발은 탄성이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이라면 당장 가위로 잘라 먹겠지만 이곳을 찾는 홍콩 사람들은 개의치 않고 먹는다. 가격은 HK $29.
 

<윙화(永華麵家) 완탄미엔>

 

 

 

공차이키(江仔記) | 공씨 일가가 만든 수제 어묵국수

홍콩사람들의 편애를 한 몸에 받는 국숫집 공차이키(江仔記) 역시 긴 줄을 서서 기다리는 것과 합석이 불가피한 맛집이다. 공차이키가 유명한 이유는 고소하고 쫄깃한 어묵이 들어간 국수 피쉬볼 누들 때문이다. 피쉬볼은 쇠고기 어묵, 새우 어묵, 생선 어묵 등 모양과 종류에 따라 4가지가 있다. 4가지 종류의 피쉬볼을 모두 맛보고 싶어 하는 고객들을 위해 한 그릇에 담은 메뉴도 선보이고 있다. 공차이키의 피쉬볼 누들은 닭뼈 육수를 베이스로 해 깔끔한 국물과 쌀국수, 쫄깃한 식감이 살아있는 어묵이 어우러져 점심은 물론 고객들이 시도 때도 없이 방문한다. 또 이곳에서 파는 바나나를 올린 피넛 버터 토스트도 애프터 눈 시간에 금세 품절이 될 정도로 인기다. 가격은 $18~26.

 

<공차이키(江仔記) 수제 어묵국수>

 

 

 

탐자이 윈난 미시엔 (譚仔雲南米線) | 중독되는 매운 맛, 윈난 쌀국수

홍콩은 최근 쓰촨, 윈난, 충칭과 같은 매운 음식을 주로 먹는 중국의 지방 요리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그 가운데 탐자이 윈난 누들(譚仔雲南米線)은 체인점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미슐랭 가이드에도 소개될 정도로 유명하다. 매운맛은 5단계로 구분되어 있으며, 매운맛 마니아라 하더라도 3~4단계 정도면 적당하다. 면은 쌀국수를 기본으로 양상추, 닭고기, 돼지고기, 쇠고기, 부추, 돼지 간, 죽순, 어묵, 쇠고기 완자, 문어 완자, 유바 등 다양한 토핑을 추가할 수 있다. 시원한 오이 무침도 곁들여 먹기 좋으며, 피단도 독특한 맛으로 마니아들을 양산하고 있다. 가격은 기본국수 HK $22, 토핑 추가 시 HK $26.

 

<탐자이 윈난 미시엔(譚仔雲南米線) 쌀국수>

 

 

 

카우키(九記) | 홍콩 사람들이 최고로 꼽는 면요리

쑨원이 활동했던 시기부터 노호 지역에서 가장 유명한 로컬 식당인 카우키(九記)는 홍콩 사람들이 최고로 꼽는 면 요리집이다. 줄을 서지 않고 카우키 국수를 먹는 것이 거의 불가능할 정도의 인기 맛집답게 여러 메뉴로 승부하지 않는다. 쇠고기의 양지 부위를 한약재에 푹 고아 익힌 부들부들하고 두툼한 쇠고기를 얹은 국수와 카레 국수가 이 집의 간판 메뉴다. 면은 에그 누들과 쌀국수 중에 선택할 수 있으며 담백하고 진한 국물 맛을 음미하려면 양지나 쇠심을 넣은 쇠고기 국수를, 좀 더 자극적이고 독특한 맛을 원한다면 진한 카레를 섞은 것을 주문하면 된다. 가격은 HK $27부터.

 

 

 

청키면가(忠記麵家) | 국내에서 맛보는 홍콩 현지의 완탕면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홍콩의 완탕면을 맛볼 수 있다. 홍콩을 여행해 본 사람들이라면 현지에서 한 번쯤은 가보았을 청키면가(忠記麵家)가 이태원과 종로에 생겨났다. 청키면가는 홍콩섬 센트럴 지역에서 60여 년간 4대에 걸쳐 홍콩 완탕면을 선보여 온 곳으로 미슐랭 가이드가 2011년판에 홍콩의 수많은 누들 전문점 가운데 10곳을 선정했는데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청키면가다. 이곳의 대표메뉴는 새우완탕면과 수교면, 짜장 로미엔과 수교 등이다. 새우완탕면은 꼬들꼬들한 식감의 에그누들과 얇은 피에 새우를 가득 넣어 빚은 완탕이 깔끔하면서도 깊은 맛의 육수와 조화를 이뤄 한국 사람들 입맛에도 잘 맞아 인기다. 수교면은 돼지고기와 목이버섯, 죽순 등을 넣어 빚은 수교를 곁들이는데 완탕보다 피가 조금 두껍다. 늑간살과 스지가 들어간 소고기 완탕면도 추천메뉴다.

 

<청키면가(忠記麵家) 완탕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홍콩하면 ‘쇼핑’을 떠올린다. 그러나 그 속을 찬찬히 들여다보면 쇼핑보다 더 마음을 뺏는 ‘오만가지 음식’이 있는 곳이 홍콩이다. 외식이 생활화된 홍콩은 도시 골목골목에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자그마한 식당들이 숨어 있다. 홍콩의 미식투어는 이들 식당들을 하나하나 발견하는 기쁨에서 시작된다. 특히 다양한 맛의 면 요리는 홍콩의 미식투어에서 빼놓을 수 없는 테마다. 차챤텡(茶餐廳)이라는 대중식당에서 맛보는 면 요리부터 60~70년 전통의 식당, 미슐랭 가이드에 오른 스타 레스토랑에서 맛보는 면 요리까지 여행자의 주머니 사정과 입맛, 분위기에 따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