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심 News Room

'한국라면 VS 일본라면'의 영양분석에 대해 알려드려요

안녕하세요.

심심블 에디터 마음입니다.


많은 분들이 러브허니 님의 첫 포스팅 "일본라면이 한국라면보다 몸에 더 좋다구요?"에 대해 관심을 보여주셨습니다. 정확하지 않은 부분과 오해의 소지가 있어 몇 가지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또한, 포스트에 정확하지 않았던 점이 있어 보다 명확히 하고자 합니다. 5일 연휴를 앞두고 심심블에 이처럼 관심을 가져주시니 감사합니다. ^^ 더불어 연휴 즐겁게 보내시길 바래요~

 

 미용실 헤어디자이너샘이 지칭한 일본라면은? 

포스팅을 하며 가장 많은 오해를 산 부분인 것 같습니다. ^^;;

'일본라면 VS 한국라면'이라는 표현을 통해 '일본라면 = 라멘'이 아닌가 하는 오해를 부른 듯합니다. 러브허니님의 댓글과 같이 헤어디자이너샘께서는 일본 용기면(닛신 컵누들)을 주로 드신다고 하셨다고 합니다. 일본 용기면을 쉽게 구할 수 있다며 좋아하셨다고

 

 분석한 라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본 라면은 일본시장에서 인기 있는 제품으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으로 11가지를 택했습니다. 농심 제품은 14가지입니다. 분석에 사용한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본라면 농심라면
 치킨라면
 라멘야상(미소)
 야끼소바
 라멘야상(시오)
 
차르메라(명성, 닭스프 간장맛)
 
데마에 잇쵸(참깨라유)
 UFO(
용기)
 
컵 누들(seafood)
 
컵 누들
 적규우동(소고기우동)
 
미도리다누끼 덴소바(동양수산)
 신라면
 올리브짜파게티
 너구리(얼큰한 맛)
 
오징어짬뽕
 안성탕면
 아담면(해물맛)
 
신라면큰사발
 새우탕큰사발
 육개장사발면
 오징어짬뽕컵면
 신라면컵
 녹두국수봄비
 둥지냉면()
 
둥지냉면(비빔)

참고로 2008년 매출액 기준 한국에서 가장 잘 팔리는 라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라면(농심) - 안성탕면(농심) - 삼양라면(삼양) - 올리브짜파게티(농심) - 너구리(농심) - 진라면(오뚜기) - 신라면컵(농심) - 육개장사발면(농심) - 오징어짬뽕(농심)

 분석의 한계점
모든 제품을 명확한 기준에 맞춰 선정하지 않아 분석의 한계가 있었습니다. 제품마다 다양한 용량, 맛의 특성 등을 고려해 내부적으로 편의상 100g당 수치를 계산해 단순비교하게 되었습니다.
비교 데이터의 열량의 경우, 
녹두국수 봄비와 같이 저칼로리 제품이 반영되다 보니, 상대적으로 평균이 낮아진 점도 있습니다. 녹두국수 봄비를 제외하면 농심 주요 라면군의 100g 기준 평균열량은 415.5Kcal입니다.


라면의 원조, 일본에서 생산되는 라면은 저희가 보더라도 참 다양합니다. 디자이너샘 같은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제품들도 있구요. 농심도 고객들의 입맛과 건강에 대한 고민 등을 반영한 제품들을 다양하게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녹두국수봄비, 아담면, 둥지냉면, 건면세대 등등... 
현재 러브허니님을 포함해 농심의 연구원들은 여러분이 더 안심하고 드실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라면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농심도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일본라면이 몸에 더 좋다는 헤어디자이너샘의 오해에 불끈~, 내부적으로 공유하였던 자료로 설명드리다 보니 오해의 소지가 있었습니다. 여러분과 함께 공감할 수 있는 포스트가 될 수 있도록 마음를 포함한 필진 모두 포스팅에 더욱 주의하겠습니다. 늘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