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심 New Story/Food N

맛있는 라면 건강하게 먹어요④ 육개장 무파마탕면

작년 제1회 "라면과 함께하는 건강한 식단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영양사와 예비영양사(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대회는 '식사대용식으로 사랑받아온 라면을 좀더 건강하게 먹을 수 없을까' 하는 고민에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전문가들과 함께 고민하고 다양한 해결방법들을 받아보고자 한 것이죠. 

수상한 17편의 레피피와 조리방법, 영양소 함량을 소개합니다. 영양소 함량에는 한 상차림 식단에 포함된 에너지 및 주요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칼슘)의 함량과 함께, 20-29세 남성의 1일 영양섭취기준(한국영양학회, 한국인 영양섭취기준, 2005)을 3으로 나눈 한끼 영양섭취기준에 대한 한 상차림 식단의 영양소 섭취비율을 제시하였습니다.

하이스텍 최정희 님의 '육개장 무파마탕면'입니다.
월요일, 활기차고 맛있게 시작하세요.  


육개장 무파마탕면
- 육개장 무파마탕면, 통태전, 청포묵 새싹무침, 오이소박이
- 잦은 술자리로 지친 남성들에게 해장국 대용으로 제공하며 단체급식에서도 활용 가능한 식단


준비재료
무파마탕면 1개(125g), 양지(덩어리) 20g, 숙주(콩나물) 20g, 토란대 10g, 고사리(삶은 것) 8g, 애느타리버섯 10g, 홍고추 2g, 청고추 2g, 달걀 10g, 대파 5g, 다진마늘 1ts, 고춧가루와 후춧가루는 기호에 따라 약간, 고추기름 약간


조리법
1. 양지는 핏물을 빼고 살짝 데쳐낸다.
2. 데쳐놓은 양지에 찬물을 부어 끓인 후 다 익으면 꺼내어 결대로 찢어 둔다.
   (이때 양지 삶은 물은 국물로 이용한다.) 

3. 찢어놓은 양지, 숙주, 토란대(미리 쌀뜨물에 삶거나 담가놓을 것!), 고사리, 느타리버섯은 고추기름을 두르고 살짝 볶는다. 
4. 버섯을 제외한 볶은 재료들에 양지 삶은 물을 붓고 고춧가루, (라면)스프를 넣고 끓인다. 이때, 스프로 간을 맞추도록 한다. 
5. 재료들이 어느 정도 익으면 무파마탕면의 면과 버섯, 풀어놓은 달걀을 순차적으로 넣어 끓인다. 면이 완전히 익으면 홍고추, 청고추, 대파 등을 넣고 불을 끈다.


영양소


Posted by 조리조아
영양조리팀 김혜원 대리입니다. '음식과 과학과 예술은 하나다!'(식과예일체^^)라는 신조를 가지고 조리의 과학화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서양화에서 음식문화로 전공을 바꿔 공부한 것에 대해 많은 분들이 신기해 하시지만, 소설책이나 영화를 본 후 기억에 남는 것은 주인공들이 먹었던 음식! 이만하면 직업은 진짜 잘 선택한 것 같지 않나요? ^^ 다양한 조리법, 맛있는 음식에 대해 재미있게 얘기나눠요~

 


  • montreal florist 2009.11.30 12:54

    고추가루도 넣지만, 일단 고추기름으로 매우면서도 담백한 맛을 내는군여, 레시피 좋네여

  • cell phone lookup 2011.12.22 07:14

    당신이 실수를했다면, 또 다른 가능성은 항상있다. 당신은 우리가 "실패"떨어지는 다운되지 않습니다 전화 이일을 위해, 당신이 선택하는 순간 상쾌한 시작을하지만, 아래 머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