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과 함께하는 어린이 물교육 캠페인
"어린이 워터스쿨 - 중대초등학교"
그 첫 번째 이야기
"아, 목말라! 물 마셔야겠다."
아직도 목이 마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물’을 찾는 분이 계신가요? 아니죠?
"물을 하루에 2L 이상은 마셔야 합니다!"
최근 인터넷이나 TV를 통해서 우리가 자주 접하는 이야기입니다. 이제는 갈증 날 때 목을 축이려고 물을 마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건강을 위해 꼭 챙겨 먹어야 하는 중요한 '물'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그렇게 몸에 좋다는 것을 잘 알면서도 우리는 왜 이렇게 물 마시는 것을 어려워하고 잘 챙겨 마시지 못하는 걸까요?
그것은 바로 물 마시는 습관이 몸에 배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생각했습니다. 아무런 맛도 없고 그저 투명해 보이기만 하는 물에도 알고 보면 물 각자의 특징과 맛이 있다는 것을 우리 아이들에게 알려주어야겠다!
몰랐던 물 이야기를 재미있는 체험학습을 통해 배운다면 물에 대해 친근감을 느끼고 마시는 물의 몸속 역할에 대해 알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물 마시는 습관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작은 기대를 하면서 말이죠.
기분 좋은 봄바람과 햇볕이 내리쬐던 지난 수요일 아침.
그 작은 시작의 첫 번째 만남을 서울 송파구에 있는 중대초등학교 3학년 7반 어린이들과 함께했습니다.
아버지같이 따뜻한 눈빛으로 아이들을 바라봐주셨던 임성훈 담임 선생님과 함께, 김도형 워터소믈리에님의 강의로 시작되었습니다.
초등학교 3학년이지만 믿기 어려울 정도로 수업에 집중하는 모습이 너무 대견했습니다.
'김도형 워터소믈리에님'께서 먼저 워터소믈리에라는 직업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해주시고 평소 물은 어떤 맛이라고 생각하는지 물어보셨습니다.
아이들은 '그냥 물맛', '밍밍해요', '무색무취예요'라고 자유롭게 이야기를 했습니다. 저희가 생각했던 그대로 아이들은 물을 다른 음료수와 비교해서 맛이 별로 없는 그냥 목마를 때 마시는 심심한 맛의 마실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김도형 워터소믈리에님께서 물이 만들어지는 곳에 따라 물맛과 물 안의 미네랄 등이 모두 다르고, 그 차이로 인해 우리 몸속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다르다고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물을 어떻게 테이스팅 하는지 시범을 보여주셨습니다.
맛을 느끼는 혀의 위치가 다르고 그것을 제대로 느낄 수 있도록 입안에서 어떻게 물을 맛보고 목으로 넘겨야 하는지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아이들은 평소 꿀꺽꿀꺽 마시던 물을 찬찬히 입에 머금고 조심스레 넘겨야 하는 새로운 방식의 물맛 테스트에 굉장한 재미를 느끼는 듯했습니다.
아이들이 준비해온 개인 물컵에 직접 물을 따라주고 어떤 맛이 나는지 물어봤는데요. 제가 너무너무 깜짝 놀랐답니다.
물속 미네랄의 종류(함량의 정도)에 따라 짠맛, 쓴맛, 신맛 등을 콕 집어내더라고요!
특히 물속 미네랄 함량이 골고루 들어있던 '백두산 백산수' 맛을 보고는 물맛이 좋고, 입맛에 맞고 목 넘길 때도 부드럽다는 말을 직접 하더라고요.
물 종류별로 맛 차이가 굉장히 미묘하므로 과연 아이들이 그 차이를 구분할 수 있을까 반신반의했던 저의 걱정은 한 순간에 사라졌답니다. 우리 아이들의 혀는 오염되지 않은 정말 깨끗한 곳 이였어요!
아이들에게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물이 무엇인지 선택을 해서 하루 적어도 세 번은 물을 꼭 마시라고 우리 소믈리에께서 다시 한번 당부를 하셨습니다.
우리의 귀여운 중대초등학교 어린이들과 마지막 기념사진도 찍으며 너무나 재미있고 의미 있었던 “어린이 워터스쿨” 첫 번째 시간이 잘 끝났습니다.
한 시간 동안 수업에 열성적으로 참여해줬던 우리 3학년 7반 어린이들, 임성훈 선생님, 김도형 워터소믈리에께 다시 한 번 감사 인사드리며, 우리 아이들의 촉촉하고 건강한 하루를 위해 어린이 워터스쿨이 함께합니다!
▶ 어린이 물교육 캠페인 '어린이 워터스쿨' 바로가기
1. 송파동 중대초등학교 ☞ http://blog.nongshim.com/1421
2. 방화동 치현초등학교 ☞ http://blog.nongshim.com/1430
3. 시흥동 금동초등학교 ☞ http://blog.nongshim.com/1440
4. 독산동 독산초등학교 ☞ http://blog.nongshim.com/1443
5. 봉천동 구암초등학교 ☞ http://blog.nongshim.com/1465
6. 흑석동 은로초등학교 ☞ http://blog.nongshim.com/1470
7. 신길동 대방초등학교 ☞ http://blog.nongshim.com/1477
8. 중계동 중원초등학교 ☞ http://blog.nongshim.com/1481
9. 쌍문동 쌍문초등학교 ☞ http://blog.nongshim.com/1510
10. 대방동 신길초등학교 ☞ http://blog.nongshim.com/1511
11. 당산동 당서초등학교 ☞ http://blog.nongshim.com/1526
12. 문래동 영등포초등학교 ☞ http://blog.nongshim.com/1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