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심전심 n Talk


구정 잘 보내셨나요? 
TV 앞에서 연휴의 대부분을 보낸 분들도 없지 않아 있으리라 생각되는데요.  
케이블에서는 이런저런 못 봤던 재방송이 어찌나 많이 나오는지.... ㅋㅋ

혹 SBS '일요일이 좋다 - 패밀리가 떴다'를 즐겨보시는 분들도 계시지요?
일명 '패떳'의 인기가 하늘을 찌르는 듯합니다.
특별히 '패떳'에서 마음氏의 시선을 잡은 주인공은 윤종신!

                                                                   (사진 출처: SBS '일요일이 좋다' 홈페이지)

약골 큰형님이자 맛내기의 달인, 윤종신의 마법스프가 화제라죠?

2% 부족한, 이 맛이 아니다 싶으면 들어가는... ㅋㅋ
그런데 왜 라면스프일까요?
MSG나 소금, 화학조미료 때문이라는 의견도 있을 것 같습니다.

But....
MSG는 농심 라면에 들어가지 않는답니다. 그렇다면 소금이나 화학조미료?
마음氏가 연구소를 통해 확인한 <마법스프의 비밀>을 공개합니다. 두둥~


고춧가루
  (관련 원료명 : 조미홍고추분말)

   라면 맛을 대표하는 얼큰한 매운맛에 가장 중요한 원료입니다. 신선한 고추를 구매하고 위생적인 제조설비를 갖춘 가공공장에서 고춧가루로 제조하여 스프에 사용합니다. 라면의 매운맛 정도는 고춧가루에 기인하며 매년 수확된 고춧가루의 매운맛을 분석하여 라면이 항상 일정한 매운맛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절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고기
 
 (관련 원료명 : 조미소고기분말, 소고기맛베이스, 육수맛조미베이스)

고춧가루와 마찬가지로 얼큰한 소고기맛을 나타내는 라면의 중요 소재입니다. 소고기는 국물맛의 바탕을 이루는 베이스 원료로서 육수의 역할을 하며 전체적인 맛에 감칠 맛도 부여합니다. 소고기는 호주, 뉴질랜드 등 청정지역의 원료만 사용하고 있으며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라면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향신료류 
   
(관련 원료명 : 마늘베이스,마늘발효조미분,양파풍미분,생강추출물분말,후추가루)

마늘, 양파, 생강, 후추가루와 같은 향신료류는 다른 재료에서 발현되는 나쁜 냄새와 맛을 제거하고 개운한 맛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늘의 경우 우리나라 거의 모든 음식에 사용되는 소재로서 건강 기능성 소재로서도 각광을 받고 있는데, 살균, 항균작용, 해독작용, 체력증강, 강장효과, 피로회복, 소화작용 촉진, 항암작용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후추가루의 경우는 이취 제거 기능외에 그 자체로서 고추와 다른 고유의 매운 풍미를 발현하여 라면 매운맛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표고버섯
   (관련 원료명 : 표고버섯분말, 발효표고조미분, 건표고버섯)

   라면 맛의 특징을 대표하는 중요한 소재 중 하나입니다. 표고버섯 고유의 풍미가 다른 소재와 어우러져 라면 고유의 특징적인 맛을 발현하며 국물맛에 감칠맛을 부여합니다. 또한 건더기 소재로도 활용하여 시각적인 식감 향상에도 기여하죠.

 

장류 


   (관련 원료명 : 간장분말, 분말된장)

   간장과 된장을 사용하며 국물에서 간을 맞추고 전체적인 스프의 풍미에 기여합니다. 간장은 깔끔하고 시원한 맛을 주며, 된장은 구수한 풍미를 부여합니다.

 된장은 최근 기능적인 면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데, 항암효과, 혈압조절효과, 항산화효과 등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야채류 
   (
건파, 건당근)
   
, 당근 등 야채류를 건더기 소재로 사용하여 시각적인 식감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파와 당근은 생물을 위생적으로 세척하여 일정한 크기로 절단한 후 열풍을 사용하여 건조합니다. 파는 일반적인 음식에서도 많이 사용되며 특히 육류베이스의 음식에서 비린내 제거와 시원한 맛을 부여하는 역할을 하는데, 라면에서도 유사한 기능을 발휘합니다.



 조금 도움이 되셨나요? 
 스프의 원료는 보통 20~30가지가 된다고 해요.
 다양한 원료들이 융합되어 맛을 내는 찌개처럼...
 라면스프도 다양한 재료들이 들어가 맛있는 맛을 내는 것이죠. ^^

 마음氏는 오늘 아침, 짜파게티 스프를 활용한 짜장떡볶이를 먹고 출근했습니다. 
 라면스프를 활용한 요리, 여러분도 도전해 보시죠. 
 


현석 대리 (홍보팀) - 블로그 에디터 마음氏 
사회생활 9년차의 평범한 대한민국 직장인으로, 지금까지 농심 홍보팀에서 사내커뮤니케이션, 온라인 채널을 주로 담당하며 농심 안팎의 다양한 소식들을 전해왔습니다. 그리고 2008년 9월, 농심 이심전심 블로그 에디터라는 신나는 역할을 새롭게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사진과 독서가 취미인데, 최근에는 재미있는 블로깅을 위해 캠코더 촬영과 편집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앞으로 블로고스피어에서 '마음氏'라는 필명으로, 농심과 식품산업 구석구석을 취재하며 찾아낸 다양한 이야기들을 생생하게 전해드리겠습니다.
  1. lovedang 2009.02.03 10: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라면스프에 이렇게 많은 재료가 들어가는 줄 몰랐네요~
    저도 음식할때 라면스프 가끔 이용하는데 ㅋㅋ
    라면스프 넣기 전과 후가 확연히 달라진다능...ㅋㅋㅋ
    저는 개인적으로 안성탕면이 좋아요~ㅋㅋ

  2. bong 2009.04.22 18: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니~ 라면에 이렇게 많은 재료들이...그리고 사실 몸에 안좋을거라 생각했는데.....읽고 보니 건강식인거 같아용ㅎㅎ 그런데 왜 사람들은 라면이 몸에 안좋다고 하는걸까요? 그럼 면에 문제가 있는건가요? 읽고보니....갑자기 궁금해지는걸요ㅎㅎㅎ
    덧)라면은 너구리가 최고죠^^ㅋㅋ

    • 농심기업블로그 2009.04.22 18: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넘 찬란하게 썼나요? ^^:
      가공식품에 대한 오해가 큰 듯합니다.
      그 오해에 대해 심심블이 하나하나 풀어보려 해요.
      실제로 염분 등 문제가 되는 건 개선하는 노력도 하고 있답니다.

      bong님, 역시 라면을 아시는군요.
      저 역시 너구리가 최고에 한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