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심전심 n Talk

작년 제1회 "라면과 함께하는 건강한 식단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영양사와 예비영양사(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대회는 '식사대용식으로 사랑받아온 라면을 좀더 건강하게 먹을 수 없을까' 하는 고민에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전문가들과 함께 고민하고 다양한 해결방법들을 받아보고자 한 것이죠. 

수상한 17편의 레피피와 조리방법, 영양소 함량을 소개합니다. 영양소 함량에는 한 상차림 식단에 포함된 에너지 및 주요 영양소(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칼슘)의 함량과 함께, 20-29세 남성의 1일 영양섭취기준(한국영양학회, 한국인 영양섭취기준, 2005)을 3으로 나눈 한끼 영양섭취기준에 대한 한 상차림 식단의 영양소 섭취비율을 제시하였습니다.

금요일, (사)대한영양사협회 김인선 님의 웰빙 닭가슴살 냉라면입니다.
오늘도 맛있는 하루 되세요~


웰빙 닭가슴살 냉라면
- 웰빙 닭가슴살 냉라면, 달걀찜, 땅콩조림, 부추무침, 백김치
- 무더운 여름철 입맛 없을 때 시원하고 든든하게 즐길 수 있으며, 야식으로도 제격인 식단


준비재료
웰빙 닭가슴살 냉라면
안성탕면 1개(125g), 닭가슴살 30g, 오이 20g, 방울토마토 1개(장식용), 무순 약간(장식용)


조리법
웰빙 닭가슴살 냉라면

1. 끓는 물에 라면 스프를 1/2정도 넣고 끓인 후 냉동실에 넣어 1~2시간 동안 차게 식힌다.

2. 라면 면발을 끓는 물에 삶아 약간 꼬들꼬들한 느낌이 있을 때 건져서 찬물에 식혀 물기를 빼둔다.

3. 찬물에 닭가슴살과 후추 소량을 넣고 고기가 익을 때까지 삶은 후 건져내고 어느 정도 식으면 손으로 길게 찢어 놓는다.

4. 오이는 먹기 좋도록 가느다랗게 채 썬 후 소금물에 2~3분 정도 담가 놓은 후 물기를 짜낸다. 방울토마토와 무순은 깨끗이 씻어 놓는다.

5. 냉동실에서 꺼낸 라면 국물(살얼음이 조금 생길 때까지)에 라면을 넣고 닭가슴살, 오이, 무순, 방울토마토를 올린다. 
point 1에서 라면스프를 끓인 후 건질 때 채망을 이용해 기름을 살짝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영양소



Posted by 조리조아
영양조리팀 김혜원 대리입니다. '음식과 과학과 예술은 하나다!'(식과예일체^^)라는 신조를 가지고 조리의 과학화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서양화에서 음식문화로 전공을 바꿔 공부한 것에 대해 많은 분들이 신기해 하시지만, 소설책이나 영화를 본 후 기억에 남는 것은 주인공들이 먹었던 음식! 이만하면 직업은 진짜 잘 선택한 것 같지 않나요? ^^ 다양한 조리법, 맛있는 음식에 대해 재미있게 얘기나눠요~

 

  1. 레인댄스 2009.08.11 18: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안성탕면 무지 좋아라하는데~^^
    꼭 해먹어 봐야겠네요~
    서울로 직장와서 혼자있을때 제일 편한게 라면, 그중에 안성탕면이 제일이었는데^^
    집사람에게 해주고 한번 놀래켜 줘야 겠네요~감사합니다~

    • 농심기업블로그 2009.08.11 19: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레인댄스님.
      저는 너구리 매니아지만, 안성탕면을 찾으시는 고객분들이 정말 많아요.
      색다른 라면요리를 만드시는 분들도 신라면이나 안성탕면을 이용하시구요.
      만나는 라면전문점 사장님들마다 안성탕면이 면발이 참 좋다고 하시더라구요. ^^

      레인댄스님의 '웰빙 닭가슴살 냉라면'을 기대해 봅니다.
      아내분이 정말 놀라시길... ^^

      즐거운 저녁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