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심 News Room

표기사항 위반이 우려되는 일부 면류제품을 자진회수합니다


농심은 자체분석 결과
1개 원료에서 방사선 처리흔적을 검지, 이 원료를 사용한 면류제품에 대해 표기사항 위반 우려가 있어 해당 신고기관에 자진신고하고 이를 자진회수합니다. 


저희는 자체 식품안전연구소가 보유하고 있는 방사선 검지설비를 이용
, 납품된 일부 동결건조파에서 처리흔적을 확인했습니다.

동결건조파는 방사선처리가 허용된 품목입니다. 방사선 처리가 된 원료도 품질과 안전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 만약 처리를 했다면 이 사항을 포장지에 표기해야 합니다. 이번 사안은 사후 분석결과 나타난 것이므로 표기사항을 준수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받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해당 품목은 생생우동
(봉지, 용기), 진국쌀사리곰탕면(봉지), 사누끼우동이며 유통기한 기준으로 2010 12 18~2011 6 5일까지의 일부 제품입니다.

 

농심은 원료 및 제품에 대해 방사선 살균을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정해 열살균 방식으로 원료의 안전성과 품질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납품원료 중 1개 원료에서 처리흔적이 나타나 표기사항을 위반할 소지가 있고, 이는 회수대상 사항은 아니나 자진회수를 결정하고 나아가 품질관리에 더욱 만전을 기할 방침입니다.


해당 제품을 가지고 계신 고객님은 해당 제품 구입처나 각 공장 및 영업지점에서 교환 및 환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문의: 농심 고객상담팀 080-023-5181)


방사선 살균처리방식은 세계보건기구
(WHO), 미국 식품의약국(FDA), 미국영양사협회(ADA) 등의 기관에서도 안전성을 인정하고 있고, 우리 식품의약품안전청도 이를 허용하고 있으며 단 방사선 살균처리를 했을 경우 이를 포장지에 표기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 정확한 회수대상 제품 리스트는 홈페이지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공지사항 바로가기)

  • 실망이야 2010.09.17 08:19

    농심 이번 사고가 몇번째인지...
    이번엔 그냥 넘길 수 없어서 오늘부로 1년간 농심 안먹을거임..ㅜㅜ
    너구리 엄청 좋아하지만.. 머 좀 참지 머.--;

    • 농심기업블로그 2010.09.17 10:13 신고

      식품의 방사선조사는 허용된 부분입니다. 다만 했다면 표기를 해야 하는 것이죠. 자체검사 결과 납품받은 동결건조파에 그 처리 흔적이 있어 자진리콜하게 되었습니다.

  • 弄心 2010.09.17 08:42

    희롱할 (농) 마음 (심)
    식품 관련해서 농심은 뭐하나 제대로 하는게 없네요.
    쥐머리깡에서 방사선 살균처리까지..
    앞으로 농심식품 이용할 일은 없을듯.

    • 농심기업블로그 2010.09.17 10:14 신고

      앞서 설명드렸듯이 방사선 조사는 가장 안전한 살균방법의 하나입니다. 다만 했다면 이를 표기해야 합니다. 농심은 방사선조사를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이을 지키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 납품원료에 그 처리 흔적이 있어 표기위반의 우려로 자진리콜하게 되었습니다.

  • 농쉰 2010.09.17 13:35

    표기위반한게아니라, 하청업체들이 납품재료에 방사선처리하는걸 몰랐던거 거네, 아니면 묵인했던가.
    농심이 방사선처리를 하지않는걸 원칙으로 하고 있다며 말하면서도 , 단순 표기위반으로 리콜하다니 말이 안됩니다.
    결론은 납품원료관리부실이지, 하청업체들이 먼짓을 하고 있는지 모르는 거겠지.
    식품회사가 계속 사고가 터지는데도 눈에띄는 조치도 없고, 정부의 제제도 없다.
    안먹는게 상책인가?

    • 농심기업블로그 2010.09.17 16:02 신고

      납품원료에 대한 모니터링은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만 전량 조사가 아닌 lot별 랜덤 샘플을 대상으로 하다보니 뒤늦게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농심은 국내 최초로 식품 방사선 조사 검지의 국제공인 시험기관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후 모니터링 주기를 단축하고 프로세스를 개선해 방사선조사 원료의 혼입을 방지하고자 합니다.

      방사선조사는 국제적으로 공인된 살균방식으로 했다면 표기를 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방사선조사가 의심되는 원료의 혼입으로 표기위반이 우려되어 자진회수를 하게 되었습니다.

  • 이슈이슈 2010.09.24 00:13

    밑에 컵라면비교도 그렇고 이것도 그렇고 점점 이슈화되네요. 최근 이런 문제에 대해 농심은 어떤 대응을 할런지 기대됩니다.